언제나 벽에다가 대고 이야기하는 것 같은 불통 부부들에게 희소식!

언제나 벽에다가 대고 이야기하는 것 같은 불통 부부들에게 희소식!

‘반인공 대화법’을 한번 배워볼까요?

① 반 – 반영하기

첫번째는 거울에 나를 비춰보듯이 (반영)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똑같이 되풀이해주는 겁니다.

예) “당신은 내가 무슨 말만 하면 무시하고 비웃는데 난 그게 너무 화가 나!”
->이럴 경우, “네가 날 무시했지 내가 널 무시했냐!” 이렇게 반응하는 대신,
“지금 당신 말은, 당신이 무슨 말을 하기만 하면 내가 무시하고 비웃는 것 같아서 그게 너무 화가 난다고 말한 거지? 내가 맞게 들은거야?”  (부드러운 목소리로 ^^)
이렇게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받아서 되뇌어주는 겁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내 말을 경청하고 있구나 하는 마음에 화가 조금 수그러들게 됩니다.

② 인 – 인정하기

두번째는 상대방의 말과 기분을 인정해 주는 겁니다.

예) “당신에게 나는 아무것도 아니고 그림자 같은 존재라는 생각에 절망감이 들어..”
-> 이럴 경우, “그림자 달고 다니는 것만도 고맙게 여겨라” 이렇게 반응하는 대신,
“그랬구나. 그림자 같은 존재라는 생각에 절망감이 들고 마음이 많이 힘들었겠구나”
비록 나는 납득이 안되고 속으로 부글부글 끓더라도 ‘저 사람 입장에서는 그럴수도 있겠구나’ 하고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겁니다.

③ 공 – 공감하기

세번째는 입으로 만이 아니라 정말 마음으로 상대방에게 공감해주는 겁니다.

예) “난 언제나 외롭고 비참했고 어떻게 해야 좋을지를 몰라서 너무 힘들었어..”
-> 이럴 경우, “그래서 도대체 나보고 어쩌라는거야?” 라고 하는 대신,
상대방의 절망과 아픔과 슬픔을 진정 마음으로 함께 느끼고 공감하면서 손잡아주고 살포시 안아주며 위로해주는 겁니다.

이 대화법을 통해 수없이 많은 어려운 관계 속의 부부들이 깨어져 가던 가정을 지키고 행복한 삶을 사는 부부로 변화되었답니다. 자녀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데에도 똑같이 사용될 수 있구요.

“그게 될 것 같았으면 우리가 이러고 살겠냐?” 싶은 분들은 주저 말고 전화주세요.

LOVE INMOST 가 마음을 다해 도와드릴테니까요.

Add Comment